코인 시장은 정말 트렌드가 빨리빨리 바뀝니다. 트렌드를 발 빠르게 따라가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한 발 늦으면 폭탄을 떠안고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코인 시장은 디파이 시대인데요. 그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이 유니스왑 uniswap의 유니코인 UNI입니다.
코인계는 지금 디파이 DeFi 열풍
코인 하시는 분들은 ‘디파이’, ‘DeFi’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디파이가 조금이라도 묻으면 가격이 오른다는 공식이 생길 정도로 순간적으로 열풍이 불었는데요. 디파이 이자농사를 비롯해서 거버넌스 토큰으로 발행된 코인들이 중앙화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큰 상승을 보여 줬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디파이 코인들이 중앙화 거래소에 상장 후 평균적인 상승률은 208%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코인이 YFI 인데요. 1개의 YFI 가격이 비트코인을 넘어섰다 그래서 관심을 가졌는데 엄청나더라구요. 이후 나온 딱 봐도 짝퉁 같은 YFII, YFV도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마치 ICO열풍을 보는 듯했어요.
하지만 2018년에 ICO가 그랬듯 우후죽순처럼 디파이 코인이 생겨나고, 검증되지 않은 코인들이 소문만 타고 묻지 마 상승을 하는 것은 걱정입니다. 가격 급등락 반복에 투자자들이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디파이 열풍이 조금 잠잠해졌다고 했지만 다시 디파이가 대세임을 알려준 사건이 있었는데요. ‘유니스왑’의 유니 코인이 에어드랍되고, 상장되면서 다시 한번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유니스왑 에어드랍, 유니코인 가격
유니스왑이 최근 더 핫하게 된 것은 바로 엄청난 금액의 에어드랍 때문인데요. 9월 1일 이전에 유니스왑 거래소를 한 번이라도 이용한 적이 있는 지갑에 400UNI씩 유니코인을 지급했습니다.
현재 유니코인 가격이 4.52$(유니스왑 기준)니까 400UNI면 1808$네요. 1170원으로 환율을 적용한다고 치면 무려 2,115,360원 입니다. 거래소 한 번 이용하고 이 정도면 엄청난 에어드랍이죠.
거기다가 지갑을 여러 개로 나눠서 이용했던 사람은 중복 지급되어 천만원 넘는 수익을 본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나는 왜 유니스왑을 안썼을까요? ㅠㅠ)
유동성을 제공한 정도에 따라 추가로 에어드랍 받은 사람들도 많은데요. 최대 90억원에 상당하는 에어드랍을 받은 사람도 있다고 하니 놀랍습니다.
유니코인은 코인베이스 프로, 바이낸스 등 대형 거래소에 바로 상장 후 최고 15달러, 하루만에 1000% 이상 급등해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단기간 각종 사기, 먹튀 논란에 주춤했던 디파이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유니스왑 uniswap 거래소 사용법, 유니코인 채굴하기
유니스왑 거래소는 DEX 거래소인데요. DEX는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입니다.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업비트, 바이낸스, 코인원 등이 중앙화 거래소죠.
그럼 이제 유니스왑 사용법, 유니코인 채굴 하나씩 알아보아요.
지갑연결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해 보신 적이 있다면 비슷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지갑을 연결해야 합니다. 커넥트 웰렛 버튼을 눌러주시구요.
지갑이 없다면 메타마스크를 먼저 설치해 줍니다. 크롬, 안드로이드, 애플 원하는 설치 방법을 선택해서 다운로드해 줍니다. 이후 지갑 생성하기를 해주고, 백업 문구를 저장해둡니다.
모두 완료되면 이제 지갑주소와 잔액이 표시되는데요. 이더리움 주소는 Account 1 아래 쓰여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죠? 거래나 스왑을 하시려면 이 주소로 이더리움이나 ERC-20을 보내시면 됩니다. 이렇게 준비가 다 됐다면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죠.
스왑하기 (Swap)
스왑하기는 일반 거래소의 거래하기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양한 코인 간의 직접 교환이 가능하고 중앙화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코인들도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에요.
스왑 방법을 살펴보면 위에 교환에 쓸 내가 가진 코인과 수량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교환할 코인을 선택하고 스왑을 누르면 교환됩니다. 교환에는 이더리움 전송할 때처럼 가스비가 들어갑니다.
이전에는 가격 차트를 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었는데요. 이제 차트 항목이 생겨서 참고하고 스왑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동성 공급 (Pool)
원하는 페어의 풀을 만들어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풀 점유율에 비례해서 모든 거래의 0.3%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받은 수수료 보상은 실시간으로 발생하고 인출이 가능합니다.
유니코인 채굴
현재 UNI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ETH/USDT, ETH/USDC, ETH/DAI, ETH/WBTC 4가지 풀에 유동성을 제공해야 하는데요. 각 풀 별로 하루 83,333개의 UNI가 채굴되며, 2달 동안 채굴이 진행된다고 해요. ETH이 필요하기에 유니코인의 인기는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로 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채굴하는 법은 비슷한 금액의 ETH와 USDT 또는 USDC, DAI, WBTC 등을 지갑에 준비하구요. 좌측 그림에서 원하는 풀에 'Deposit'을 누르면 중앙 그림처럼 뜨는데요. 'Add ETH-USDT liquidity'(예시) 버튼을 눌르면 우측 그림 처럼 뜨고, 여기에서 원하는 만큼 유동성을 제공하고 풀 토큰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받은 '풀 토큰'을 디파짓 하면 채굴 준비 완료입니다. 분홍색 버튼을 하나씩 누르면서 순서대로 진행해 나가시면 돼요.
아직까진 투자금액 대비 나쁘지 않은 채굴 효율을 보이는 것 같은데요.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효율은 떨어지겠죠. 유니코인의 가격 변동 또한 변수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유니스왑의 유동성 공급이 최근 다시 증가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네요.
지금까지 유니스왑 거래소 uniswap 사용방법과 UNI 유니코인 채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언제나 그렇듯 발 빠른 사람은 돈을 벌고, 한 발 늦은 사람은 돈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이 빠른 건지 늦은 건지 정확히 알 수는 없기에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장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 방법, 거래시간 (0) | 2020.09.28 |
---|---|
LG전자 우 배당금 주가 (0) | 2020.09.21 |
DIA ETF 미국 월배당 ETF로 딱 (0) | 2020.09.18 |
화이자 관련주 (1) | 2020.09.14 |
카카오게임즈 상장가 공모가 주가 따상 뜻 (0) | 2020.09.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