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

TLT ETF 미국 채권 월배당 ETF (SPTL, VGLT 수수료, 배당금 비교)

by notify 2020. 10. 1.

요즘 미국 증시가 또다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증시가 불안할 때 헷지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금, 달러, 채권 등인데요. 오늘은 미국 채권 ETF의 대표격인 TLT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해요.

안전자산 달러, 미국 국채, 금

미국 국채란?

미국 국채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인데요. 세계 1위 국가인 미국에서 발행하는 국채이므로 우리나라 국채보다 더 안전하고,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국채일 것입니다.

주식시장이 불안할 때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의 수요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미국 국채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미국 국채를 갖고 있다면 자산 가치가 하락은 커녕 상승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미국 국채는 경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헷지 수단인데요. 지금 같이 경제 상황이 불안할 때 미국 국채를 주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채권을 어떻게 거래해야 할까요?

미국 채권 ETF, TLT ETF

미국 채권에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바로 투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ETF를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한데요.

TLT ETF는 미국 국채 20년물 대표 종목으로 경제 위기 때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에는 약 30%의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VGLT, SPTL, TLT ETF 수수료 배당금 비교

그럼 이제 미국 채권 ETF들의 수수료 및 배당금 등을 비교해볼게요~

미국 채권 ETF에는 TLT, SPTL, VGLT 등이 있는데요. TLT가 셋 중에 가장 오래된 ETF이며 거래량도 가장 많습니다. VGLT, SPTL은 거래량이 비슷한데요. SPTL과 VGLT는 거래량이 적어서 5천만 원 이상 거래하는 경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TLT ETF 수수료의 경우 0.15%, SPTL ETF 수수료는 0.06%, VGLT ETF 수수료는 0.05% 인데요. 만약 TLT의 수수료가 부담되는 분들은 거래금액이 많지 않다면 VGLT나 SPTL을 거래하셔도 문제없을 것 같아요.

TLT, STOL, VGLT 배당금 개요

세 미국 국채 ETF 모두 매달 배당이 나오는 월배당 ETF인데요. TLT ETF의 배당금은 1.63%, VGLT ETF 배당금은 2.06%, SPTL ETF 배당금은 1.96% 입니다. 배당금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거래량, 수수료, 배당금 등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ETF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TLT 주가 차트
SPTL 주가 차트
VGLT 주가 차트

주가 흐름은 보면 세 가지 ETF 모두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등락이 좀 있기는 하지만 월봉 차트를 보면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채권 ETF인 SPTL, VGLT, TLT ETF 수수료 배당금 등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경제가 불안한 요즘 자신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좀 더 안전하게 구성해보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TLT ETF, SPTL, VGLT 수수료 배당금 비교

미국 ETF QQQ

 

미국 ETF QQQ

코로나를 극복한 주식시장? 요즘은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에 아주 활기가 돌고 있죠?? 국내외 할 것 없이 주식 시장 상황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코스피가 2300선을 22개월 만에 탈환하�

bestorthod.tistory.com

DIA ETF 미국 월배당 ETF로 딱

 

DIA ETF 미국 월배당 ETF로 딱

최근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죠? 코로나로 인한 유래 없는 폭락을 겪었지만 금세 회복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지난번에 QQQ를 소개했다면 오늘은 미국 월배당 E

bestorthod.tistory.com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