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코로나 2단계를 시행한 지 10여 일이 지났지만 일일 확진자 수가 계속 200명을 초과하며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휴대폰 이동량도 예상보다 많이 감소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깜깜이 확진자가 대폭 증가했는데요.
따라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만으로 충분한 효과가 나타날지는 불명확한 상황이라고 판단, 이에 코로나 2.5단계를 시행하여 거리두기 지침을 더욱 강화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국민들의 생활이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2차 재난지원금 문제도 논의 중이라고 하네요.
그럼 코로나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죠.
코로나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 서울, 인천, 경기, 광주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시행되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을 강화한다는 지침인데요. 코로나 2단계 강화지만 내용은 3단계에 준하기 때문에 편의상 코로나 2.5단계라고 합니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가 급속히 확산되었기에 수도권에서 코로나 수칙이 특히 강화됐습니다.
수도권에서의 모임, 약속은 모두 취소하고 집에만 머무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 말을 들으니 진짜 긴급한 상황인 것 같아요. 아동, 학생, 고령층 위주로 특히 더 주의하고 조심해야겠네요.
현재 핵심 국가기관에서도 감염이 확인되는 등 이젠 우리나라 전체 어디에도 안전지대는 없는 것 같아요. 그나마 안전지대로 생각되던 목포, 신안에도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하니 말 다 했죠 ㅠㅠ
코로나 2.5단계 구체적인 내용은?
코로나 2.5단계는 지자체별로 세부적인 내용은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내용은 음식점, 카페, 체육시설에 대한 제한이 강화된 것입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테이크 아웃, 배달만 허용되구요. 밤 9시 이후에는 식당에서 식사하는 것도 안된다고 해요. 제과점도 밤 9시 이후에는 이용이 제한되구요. 독서실, 스터디 카페, 학원 및 실내 체육시설 등도 1주일간 운영을 중단해야 합니다.
저도 어제 스타벅스 드라이브 쓰루를 이용했는데요. 차들이 엄청 몰리는 바람에 엄청 오래 기다려서 받았네요 ㅠㅠ
10인 이상 집회 금지 조치도 원래는 8월 30일 오늘까지였으나 9월 13일까지 2주 더 연장 시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집합제한 시설 및 집합금지 시설을 추가로 지정했다고 하네요.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에서 면회도 당분간 금지됩니다.
집합 금지 조치를 어기는 경우 300만원 이하의 벌금 및 확진자 발생 시 추가로 입원비, 방역비, 치료비까지 물어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모두 코로나 2.5단계 수칙 잘 지키도록 해요.
수도권 음식점 방역수칙
수도권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방역수칙
수도권 교습소 방역수칙
코로나 2단계와 2.5단계 비교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추가 초치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코로나 2.5단계 부작용 우려
여러 직장들에서 무급휴가를 강요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초기에는 연차 사용을 강요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코로나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이젠 무급휴직이나 해고를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제 지인도 코로나 초기에 올해 월차를 미리 당겨서 몰아 쓰거나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무급 휴가를 쓰라고 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집합 금지된 시설의 경우는 휴업수당 지급 의무가 없지만 그 외에는 노동위원회의 승인을 받지 않았다면 휴업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코로나 3단계로 격상이 된다면 이젠 폐업을 하는 사업장이나, 일자리에서 해고되는 사례가 더욱 늘어날 수도 있어 걱정이 되네요.
또한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는 것을 피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자칫 코로나 확산세가 지방으로 까지 퍼져 나가지는 않을까 우려됩니다.
배송, 배달만 믿고 있었는데…..
배송업체들의 경우 재고 소진으로 상품 배송이 지연되거나 출고되지 않는 등의 해프닝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유통 업체들에서도 물류센터 등에서 확진자들이 나오면서 배송, 배달마저 쉽지 않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코로나 3단계로 넘어가진 말자
이전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글을 썼었는데요. 그 글에서 코로나 3단계로 넘어가는 것은 사실상 방역 실패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했었어요. 그래서 3단계로 넘어가야 할 상황일 수도 있는 지금 일단 코로나 2.5단계라는 애매한 단계를 만들어서 고비를 넘겨보려고 시도 중인 것 같습니다.
지금 말만 2.5단계지 실질적으로는 3단계에 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들어간 것 같아요. 정부는 3단계로 넘어갈 경우 서민경제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신중한 입장인데요.
부디 예방 수칙을 준수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코로나 2.5단계에서 확산세가 좀 진정이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